쌍문3동 주민센터 앞 등 3곳 100m 구간

도봉구 제설작업 모습 / 사진 = 도봉구청 제공.

도봉구가 겨울철 폭설에 대비해 급경사로 구간에 열선을 설치했다.

서울시 도봉구는 쌍문3동 주민센터 앞 등 3곳의 100m 구간에 열선을 시범 설치했으며 내년에는 주민참여예산으로 채택된 4개동 300m 구간으로 설치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구는 지난 15일 구청 자재창고에서 올 겨울 폭설로 아무런 피해가 없기를 기원하는 ‘제설대책 안전기원제’를 지내고 본격적인 제설업무에 들어갔다.

2020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인 제설대책기간에는 제설지휘·제설작업·교통대책·행정지원·재난대책·홍보대책·확인점검반으로 구성된 제설상황총괄반이 가동된다.

구는 먼저 급경사지역 27곳에 스마트폰 원격살포기를 설치, 유사시 제설작업을 위한 민·관·군·경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강설이나 10㎝ 이상 폭설이 내리면 자율제설봉사단(743명)·자원봉사자·민간인력 제설기동반을 운영해 이면도로와 보도구간의 잔설과 결빙 제거작업에 나서도록 했다.

가로판매대·구두수선대 운영자 등에게는 제설자재를 지급하고 주요 간선도로변 보도 제설 책임자로 지정했다. 지하 보·차도, 고갯길, 지하철 입구 등과 같은 주요 취약지점에 대해서는 환경미화원과 소방관을 제설작업 담당자로 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겨울철 기습적인 폭설에 인명·재산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사전점검과 신속한 대응으로 구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