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관 직속 ‘미래드론교통담당관 출범··· 세계 드론교통 선두주자 목표

드론기체의 안전성 검증, 하늘길 확보 등 드론교통체계 관리를 위한 전담조직이 신설됐다.

국토교통부는 드론 택배·택시로 대표되는 교통혁신의 이슈인 드론교통을 내실있게 추진키 위한 전담조직으로 제2차관 직속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을 13일 신설했다.

드론시장은 군수용을 시작으로 레저·산업용으로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교통수단(모빌리티)으로서 기술개발과 서비스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또 현재는 초기 기술개발 단계이지만 드론택시·택배 등 대중이 이용하는 혁신적 교통수단으로서의 가능성도 주목받고 있다.

반면 실제 드론교통 운영을 위한 드론기체의 안전성 검증, 하늘길 확보, 관제 및 인프라 구축 등 정부나 국제기구 차원의 노력은 초기단계로 아직 구체화된 기준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세계적 경쟁 속에서 드론교통의 선도자(First Mover)가 되기 위해 국토부에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을 출범시켰다.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은 정부 차원의 드론교통관리체계 마련 및 시범서비스를 2023년에 구현해 민간차원의 드론택시 서비스모델 조기 상용화를 유도하겠다는 도전적인 목표를 갖고 있다.

현재 국내는 아직 민간 차원의 사업진출·기술개발이 초기단계로 우선 국가 R&D를 통해 기체개발과 인증체계 등을 마련하게 된다.

세부적으로는 안전·교통·산업 측면을 토대로 다양한 이슈를 검토하고 법·제도와 인프라 등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며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도입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김경욱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3차원 공중교통망이 본격 구축될 경우 교통혼잡 해소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저감은 수도권 기준 연간 2700여억원에 달하는 중요한 교통혁신 과제”라며 “아직 세계적으로 기술개발과 정부 지원체계 논의가 초기단계인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논의를 선점·주도할 수 있어 의미가 크기에 출범 후 1년 내 전문가와 업계 등 다양한 관계자의 의견수렴을 거쳐 종합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차관 직속으로 조직이 생긴만큼 업무추진 가속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업무추진의 각오도 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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