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 청소반 운영 및 이동식 분리수거함 설치 등

환경부가 피서지에 이동식 분리수거함과 음식물쓰레기 수거전용 용기를 설치하는 등 깨끗한 피서지를 만들기 위해 나섰다.

환경부는 여름 휴가철 대비 깨끗한 피서지를 만들기 위한 ‘여름철 피서지 쓰레기 관리대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환경부는 국립공원공단을 비롯해 전국 지자체,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관광공사 등 관계기관에 이번 관리대책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사전에 협조를 구했다.

먼저 전국 지자체는 19일부터 8월말까지 기동 청소반을 운영해 피서지에 쓰레기가 쌓이지 않도록 신속하게 처리할 계획이다.

지자체별로 주요 피서지에 이동식 분리수거함과 음식물쓰레기 수거전용 용기를 추가로 갖출 예정이다.

또 국립공원공단과 각 지자체는 국립공원‧해수욕장‧산‧계곡 등 지역특성을 고려해 4000여명의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반을 편성‧운영하고 경찰과 공조해 공공질서 위반행위 단속을 병행한다.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반은 특히 무단투기가 주로 발생하는 야간시간대 노상 술자리 후 쓰레기 투기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휴가철 행락 중에 발생한 쓰레기를 버리는 경우에는 2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소각‧매립‧투기 형태별로 최대 10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아울러 환경부는 지자체, 한국철도공사, 한국도로공사 등과 함께 철도역사‧고속도로‧휴게소‧고속버스터미널‧기차역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와 피서지를 중심으로 올바른 분리배출 요령을 집중 홍보키로 했다.

올바른 분리배출 요령은 비운다, 헹군다, 분리한다, 섞지 않는다 등 분리배출의 핵심 4가지 방법을 토대로 자원재활용이 가능한 종이, 페트병, 캔 등을 분리해 배출하는 것이다.

권병철 환경부 폐자원관리과장은 “올해 여름철 휴가에는 모든 국민들이 조금 불편하더라도 쓰레기를 줄이고 되가져가기와 올바르게 분리배출하기 등을 실천해 깨끗하고 아름다운 피서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