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 하청 노동자의 현장 근로조건과 건강권 개선 등을 위한 토로회가 김종훈 민중당 의원 등 주최로 14일 울산 동구 퇴직자지원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다.

조선소 하청 노동자의 현장 근로조건과 건강권 개선 등을 위한 토론회가 14일 울산 동구 퇴직자지원센터에서 열렸다.

김종훈(울산 동구) 민중당 의원과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 사내하청지회 등이 함께 마련한 이 날 토론회에선 이른바 '위험을 외주화'를 막기 위한 의견이 오갔다.

발제를 맞은 이상윤 노동건강연대 대표는 하청 근로자를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사업자에게 안전보건 책임을 강화하고 간접고용 노동자가 사업장별 산업안전보건위원회에 참여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 간접고용, 하청 노동자에 대한 통계와 자료 등 조사를 위한 행정력 집중과 모든 간접고용 노동자에게 산업재해 보험 적용 등을 제시했다.

그는 "하청 노동은 불리한 노동환경에 노출됨으로써 노동자들의 건강을 해치고 나아가 산재율을 높인다"며 "하청 노동이 노동자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이유로 심리적 압박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작업장의 안전보건 시스템 해체, 기존의 제도마저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 미비점 등이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선 노조 관계자와 고용노동부 울산지청 감독관 등이 하청 노동자 안전사고 예방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김종훈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노동자 실태조사 결과발표, 노조 활동 등 기본권, 하청 노동자의 역사적 이해와 해결 방향 등을 주제로 연속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