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소방본부, 4086개동 중 2671개동··· 내년까지 ‘화재안전특별조사’ 운영

대전 의료·판매시설 소방안전 불량률이 66%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대전시는 화재로부터 안전한 대전을 만들기 위해 소방안전에 집중하고 있다.

대전소방본부는 지난 7월부터 2019년까지 ‘안전한 도시’, ‘행복한 대전’ 조성을 위한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안전한 도시 실현을 위한 화재안전특별조사는 최근 제천 및 밀양과 같은 대형참사 재발방지를 위해 소방·건축·전기·가스 등 분야별 전문조사반이 건물의 화재 위험요인과 안전시설을 종합적으로 조사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권고조치를 취하거나 심각한 경우 관련법에 따라 조치하게 된다.

올해에는 20개 조사반으로 구성해 소방 및 건축공무원·전기안전공사·건축사·조사보조 73명이 의료시설 및 판매시설 등 4086개동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

이달 20일 기준 조사 진행상황은 4043개동(실시율 98.9%) 중 2671개동(불량률 66.1%)이 불량(자진개선 2582·중대위반 926)이었다.

조사 결과 헤드 살수장애 및 자동화재탐지설비 도통시험 불량 등 소방분야는 자진개선을 유도해 조치를 완료했고 무허가 건축물 및 방화구획 훼손과 가스연결배관 길이 초과 등 건축·전기·가스분야는 관계기관에 통보했다.

내년에는 교육연구시설 및 복합건축물 등 1만6744개동에 36개 조사반 소방·건축공무원 등 125명을 투입해 불량 정도에 따라 비상구를 폐쇄하거나 소방시설 방치 등 중대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및 즉시 조치명령(기관통보)을 내릴 예정이며 기타 개선사항은 유예기간을 줘 자발적으로 개선토록 할 계획이다.

이번 화재안전특별조사 자료는 데이터베이스화해 건물 안전정보시스템을 구축, 현장대응활동에 활용하는 등 화재진압시스템을 강화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어르신·장애인, 어린이와 같은 재난약자를 우선 배려하는 등 사람 중심으로 화재안전기준과 제도를 정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