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성 의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우레탄 폼 재질 내화충전재 연소실험 결과’

중추신경을 마비시켜 사망에 이르게 하는 등 화재시 인체에 치명적인 시안화수소를 발생시키는 우레탄폼이 전국 건축물 단열재의 23%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 결과 이러한 우레탄 폼은 화재시 치사량의 3배 가량의 시안화수소를 발생시켰다.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토교통위원회)이 29일 발표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자료에 따르면 경실련이 건축현장에서 쓰이는 우레탄 폼 재질의 내화충전재 100g에 대해 연소실험을 한 결과 무려 300ppm에 달하는 시안화수소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우레탄 폼은 단열재 시장의 23.5%나 차지할 정도로 시장점유율이 높은 재질로 지난 5년간 약 10만톤 가량이 건축물 단열재로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임 의원에 따르면 이 우레탄 폼에서 다량 검출된 시안화수소는 속칭 청산이라고 불리며 100ppm 이상 농도에서 사람이 흡입하면 약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위독한 상태에 이르거나 사망하게 된다.

한마디로 우레탄 폼에서 치사량의 3배 가량인 300ppm이 검출된 것이다.

임 의원은 “단열재 연소시 발생하는 유독가스에 대해 제대로 된 기준이 없다”면서 “화재 사망자 10명 중 6명이 유독가스로 질식해 숨지는 만큼 이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