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의원, “자동차 수리 위해 멈춘 차량 사고 지속 발생”

도로 위에서 자동차 수리를 위해 멈춘 차량의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정비시설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토교통위원회)이 5일 발표한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차량 경정비소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최근 5년간 전국 고속도로의 차량정비시설은 점점 감소하는 추세이며 현재 27개소(26개 경정비소·1개 종합정비소)만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에 따르면 차량정비시설이 전국 고속도로 노선 30개 중 5개(16.7%) 노선에만 있으며 전체 휴게소 195곳 중 26곳(13.3%)에만 있는 실정인데 지난해에만 2곳의 차량 경정비소가 폐쇄됐고 대부분 매출부진을 이유로 운영을 포기했다.

현재 운영 중인 정비시설 27개소의 37%(10개소)는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데 지금 추세대로라면 남은 정비시설조차 문을 닫게 된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한편 최근 5년간 고속도로 교통사고 중 차량결함에 의한 사고는 총 722건이었으며 그에 따른 사망자가 40명, 부상자는 283명이었다.

차량결함 원인은 타이어 파손이 34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제동장치 결함이 95건, 차량부품 이탈 44건 등이었다.

도로공사는 보완책으로 고속도로 무료견인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소형차량에 한정돼 있기 때문에 대형차량의 경우 특히 휴게소 내 차량경정비소가 필수적이다.

김영진 의원은 “고속도로 운행 중 냉각수 보충, 타이어 교체 등 간단한 차량 경정비를 통해 크고 작은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만큼 고속도로 내 차량정비시설을 갖추는 것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사안”이라며 “한국도로공사는 이 문제를 정비업의 시장성 부족과 미미한 재무적 가치라는 경제적 논리로만 보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국민이 편리한 고속도로를 만들겠다는 공사의 목표대로 공익적 차원에서 차량 정비시설 확충 등 시설 개선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