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개미’ 포함 830여마리··· 방역당국은 “확산됐다 판단하긴 일러”

대구 건설현장에서 붉은불개미 조사차 밀봉 보관했던 석재에서 붉은불개미가 여왕개미를 포함, 무더기로 발견됐다.

정부는 17일 붉은 불개미 발견 후 밀봉 보관했던 석재에서 여왕개미 1마리와 공주개미 2마리 및 붉은불개미 군체가 18일 추가로 발견됨에 따라 이날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개최하고 붉은불개미 확산 차단을 위한 범부처 방역대책을 점검했다.

관계부처 장관회의에는 환경부 차관, 관세청 차장, 농식품부·행안부·해수부·농림축산검역본부 담당 실·국·과장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불개미 발견 현황 및 긴급 방역조치 상황 및 추가 대책을 논의했다.

발표된 붉은불개미 발견 현황 자료에 따르면 17일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신고돼 확인된 붉은 불개미는 일개미 7마리였으나 18일 전문가 합동조사 과정에서 전날 밀봉해 뒀던 석재에서 여왕개미 1마리, 공주개미 2마리, 수개미 30마리, 번데기 27개, 일개미 770마리 등 약 830마리가 추가로 발견됐다.

방역당국은 “국경지역(항구·보세창고) 외부에서 여왕개미를 포함한 대량 군체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우려스러운 상황이나 관계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현재로서는 하역 후 대구현장으로 직송됐고 발견장소로 이동된 지 일주일이 되지 않아 결혼비행의 가능성이 높지 않은 만큼 붉은불개미가 공사현장 이외의 국내 생태계로 확산됐다고 판단하기에는 이른 상황”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회의에서 논의된 대책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추진되도록 관계부처간 빈틈없고 유기적인 방역체계를 유지해 달라”며 “국민들이 붉은불개미 의심개체 발견시 신속히 신고(044-201-7242·054-912-0616)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