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서울청, 자율점검 지원 및 협업체제 강화 방침 밝혀

고용노동부 서울청이 건설일터 산업재해 사망사고 절반 감축을 위해 현장 자율점검을 지원하고 서울시 등과 협업을 통해 행정공백을 최소화한다.

고용노동부 서울청(청장 나영돈)은 산업재해 사고사망자의 비율이 가장 높은 120억원 미만의 중·소규모 건설현장에 대한 집중관리 방침을 10일 밝혔다.

서울청은 중·소규모 건설현장의 경우 지도·감독행정력이 미치지 못한 현장이 많아 재해가 다발하고 있다고 보고 취약공정 자율점검 지원과 유관기관의 산재예방 협업체제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먼저 중소 건설현장에서 쉽게 자율안전관리를 이행할 수 있도록 공정별 필수사항만 확인하는 ‘3대 취약공정(굴착·골조·마감)별 체크리스트’와 ‘필수 안전수칙’을 현장에 배포한다.

또 서울시, 안전보건공단 등 유관기관을 통해 착공신고,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접수 현황을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행정지도와 안전교육 및 캠페인 등을 펼쳐 나간다.

아울러 유관기관별로 자율안전관리 이행여부를 모니터링한 후 불이행 현장에 대해 지도·감독을 우선 실시할 방침이다.

나영돈 고용부 서울청장은 “이번 감소대책을 통해 중소 건설현장에서 자율안전관리를 쉽게 이행하고 서울시 등 유관기관의 유기적 업무협조에 따른 지도관리가 이뤄진다면 사고사망 절반 감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