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관과 연계, 음주·금연클리닉 운영
 개별면담 통해 근로자 상태 수시로 체크
 모두의 건강 책임지는 보건관리자 될 터”


▲발레오전장시스템스코리아(주)는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신라 천년의 고도인  경주시 황성동에 위치한 발레오전장시스템스코리아(주)는 세계 33개국 184개 생산기지와 55개의 R&D Center를 거느린 자동차 부품 전문 글로벌 기업입니다.

발레오전장시스템스코리아는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지닌 프랑스 Valeo사가 1999년 만도기계를 인수해 설립한 자동차 부품전문 회사로서 760명의 임직원과 약 50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자동차 부품 제조·판매이며 생산품으로는 자동차용 교류발전기, 시동모터, 센서류 등의 전장품으로 아시아지역의 첨단 연구개발 및 제조센터로 국내 관련분야 선두주자이며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 자동차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으로 미래 친환경 자동차부품 생산과 사람을 소중히 생각하는 안전한 회사로서 자동차 문화를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발레오전장시스템스코리아에서 펼치고 있는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저는 환경안전지원팀 보건관리자로서 건강관리실을 운영하며 매달 의약품 관리 및 경증 환자의 응급처치 등을 하고 있습니다.

또 산업안전보건법을 기준으로 근로자 건강진단(일반, 특수, 배치전, 배치후)과 복지후생과 관련해 10년 이상 근속자 및 40세 이상 근로자를 대상으로 매년 종합검진을 실시해 검진 결과 유소견자를 뇌심혈관질환 발병위험도 평가를 기준으로 각 질환별 고위험군, 증등도위험군, 저위험군으로 분류해 각 질환별 상담 및 간이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작업환경측정(반기별), 근골격계 질환 정기유해요인조사(1회/3년), MSDS관리(매년,수시), 직무스트레스관리평가(1회/2년), 관리직을 대상으로 VDT사무환경평가(매년) 등 보건관리자의 직무를 맡고 있습니다.

건강증진활동으로는 경주시 보건소와 연계해 ‘찾아가는 음주폐해 예방교육’을 실시했으며 매년 이동 금연클리닉 6개월 프로그램을 실시, 지난해에는 금연성공률 41%를 달성했습니다.
연령층의 고령으로 인해 뇌심혈관계 질환 예방 교육을 반기별로 실시했습니다.

또 주기적으로 관리감독자 면담을 통해 근로자의 건강을 체크하고 개별적 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내 메일과 게시판을 통해 유행하는 질환 및 건강관리에 대한 정보를 게시·공유하고 현장의 사고 예방을 위해 정기적으로 순회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추진해 보고자 하는 안전보건관리방향이 있다면.

―제가 발레오전장시스템스코리아에 입사한 지 1년5개월밖에 되지 않았지만 입사 전 보건관리전문기관에서 22년 정도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보건관리전문기관에서는 지도·점검·안내를 주로 하다 보니 실제로 산업간호사의 직무를 해보고 싶다는 열망을 갖고 있다 기회가 돼 지금의 산업간호사로 근무하면서 대단히 만족하며 실무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대구·경북 산업보건세미나의 ‘근골격계 질환! 우야면 좋노?’에서 ‘산업현장에서 본 근골격계질환 예방관리 프로그램 성과와 대책’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산업간호사의 입지를 더 높이고 근로자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지킴이 보건관리자가 될 것을 약속드리며 더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