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재난 및 안전관리 기술개발 종합계획 확정

정부가 SMART(Suitability(국민맞춤형서비스), Market(재난안전산업), Advance(첨단기술), Reality(실증/참여형), Together(협업형)) 기술 개발로 국민 맞춤형 안전복지를 구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행정안전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등 17개 부처와 공동으로 마련한 제3차 재난 및 안전관리 기술개발 종합계획이 23일 개최된 제17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최종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3차 종합계획은 4차 산업혁명 등으로 인한 기술의 진보에 발맞춰 재난안전분야 과학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민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를 구현하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조를 반영했다고 행안부는 밝혔다.

이번에 수립된 제3차 종합계획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재난안전기술개발 및 환경 조성을 목표로 3대 추진 전략과 10개의 추진 과제를 담고 있다.

3대 추진 전략으로 첫째 국민안전 확보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개발을 위해 769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둘째 미래·신종재난 대비 재난안전기술 선진화를 위해 2조3239억원을 투자한다.

셋째 현장 실용화 중심의 안전 생태계 구축을 위해 6489억원이 투자된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무엇보다도 소중한 최고의 가치”라며 “관계부처 합동으로 만든 이번 종합계획을 계기로 재난피해 최소화 뿐아니라 재난안전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