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방재난본부, ‘생활위험물안전협의체’ 구성 위한 간담회 개최

대형마트 등에서 규제 없이 판매되고 있는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서울소방재난본부는 25일 본부 3층 대회의실에서 백화점, 대형마트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아무런 규제 없이 생활편의와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생산·판매되고 있는 생활화학제품의 화재 등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생활위험물안전협의체’ 구성을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현재 서울시는 생활위험물 안전대책으로 ▲대규모점포 위험물 저장·취급소 설치 ▲화재위험물품 안전관리자 선임 및 배치 ▲위험물 운반용기 기준적용 등이 필요하다고 보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대규모 점포에 위험물 저장·취급소 설치가 가능한 지역은 98개소 중 15개소(15%)이나 나머지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위험물 허가 불가지역’이다.

이에 따라 이들 허가 불가지역에 대한 안전대책으로 ‘소량위험물 옥내저장소’를 설치해 층별로 분산 전시·판매하거나 층별 매장 내에 ‘화재위험물품 안전캐비닛’을 설치토록 지도한다.

소량의 위험물을 취급하고 있는 서울시내 98개 대규모 점포에서는 자격을 갖춘 위험물 안전관리자를 선임해 배치토록 하고 위험물 운반시에는 ‘위험물운반용기 기준’을 엄격히 적용토록 지도한다는 방침이다.

정문호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에서 아무런 규제 없이 판매되고 있는 소량 위험물에 대한 최소한의 화재안전관리가 필요하다”며 “화재위험성이 확인된 생활화학제품의 취급·유통뿐만 아니라 소비자 사용 중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규모 점포 생활위험물 안전협의체 구성을 통한 민·관 협의를 통해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