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남양주 고용·복지 종합센터 개소식

고용과 복지 서비스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게 돼 국민 불편이 한결 줄어들 전망이다.
안전행정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경기도, 남양주시는 부처간·중앙-지방간 칸막이를 제거해 고용과 복지서비스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남양주 고용·복지 종합센터 개소식을 6일 가졌다.
이날 개소식에는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 지역의원인 박기춘, 최재성 국회의원 등 70여명이 참석해 종합센터 개소를 축하하고 성공적인 정착을 기원했다.
지금까지 고용 서비스와 복지 서비스는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지자체 일자리센터 및 주민센터 등에서 각각 제공되다 보니 서비스가 분산되고 예산운영상 비효율적인 측면이 발생했다.
또 이용자 측면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어떤 기관이 제공하는지 알기 어려웠고 서비스를 받더라도 해당 기관을 각각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문제해결형 조직진단 T/F를 구성해 현장을 방문하고 국민의견을 수렴했다.
이를 통해 고용센터 중심으로 일자리센터·자활센터·새일센터 등 일자리 지원기관을 모으고 남양주시의 복지지원팀까지 배치해 남양주 고용·복지 종합센터를 신설했다.
종합센터는 직업훈련·취업지원 등 고용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뿐 아니라 복지급여 등 복지서비스와 관련한 초기상담과 신청·접수를 받아 시청·희망케어센터 등에 관련 서비스를 의뢰·연계하게 된다.
또 앞으로 상호 정보공유 및 개인별 통합사례관리, 취업박람회 등 공동사업 추진을 통해 기관간 비효율을 제거하고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관계자는 “남양주 고용‧복지 종합센터는 부처간, 중앙-지방간 칸막이를 허물고 협업을 통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의 가장 모범적 사례”라며 “취약계층이 일을 통해 빈곤에서 탈출하도록 지원하고 고용률 70%를 달성하기 위한 기반인 고용·복지 종합센터의 안정적인 정착과 확산을 위해 관련 부처간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