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첫 현안조정회의서 전국적 가뭄피해 확대 방지에 총력

이낙연 총리가 가용재원을 활용한 용수원 개발 및 저수지 준설 등 전국적 가뭄피해 확대 방지대책을 점검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16개 부처 장·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첫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가뭄에 대한 대응상황과 추가대책을 집중 점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당분간 가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가뭄대책을 추가로 발굴하고 가뭄극복에 총력 대응키로 했다.

정부는 그동안 가뭄대책비 125억원과 특별교부세 265억원, 지방비 등을 투입해 농업용수 부족지역에 관정개발 1876공, 간이양수시설 설치 181개소, 하천 굴착 2153개소, 저수지 준설 186개소 등 긴급 급수대책을 추진해 왔으며 앞으로도 가뭄 확산에 대비해 관정, 간이양수시설 등 용수원 개발을 위해 가용재원을 활용한 추가 지원도 강구할 방침이다.

또 저수율이 낮은 시기를 활용해 저수지 준설을 통한 용수 저수능력을 확대해 향후 가뭄에 대비할 계획이며 준설 대상지 조사를 거쳐 추가 준설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물이 풍부한 담수호, 하천 등에서 부족한 지역으로 수계를 연결하는 긴급 급수대책도 앞당겨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당초 연말에 완료 예정인 공주보-예당지 도수로 공사를 7월말까지 앞당겨 추진하고 충남서부지역에 대해서는 석문호에서 대호호로 하루 평균 6만톤의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으며 추가급수를 위한 양수시설 설치를 6월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아산호에서 안성 금광‧마둔저수지까지 물을 공급하는 사업은 현재 1단계로 9일부터 평택지역(유천집수암거)에 급수 중이며 7월초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더불어 벼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기간을 9일에서 30일까지 연장하고 보험가입 확대를 위해 홍보도 강화할 예정이며 농협 등 군·관·민을 동원해 가뭄지역 일손돕기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