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현장 담당자 위한 모바일 재난관리포털앱 구축

재난현장에서 일하는 담당자들이 모바일 재난관리포털앱 구축을 통해 휴대폰으로 현장에서 실시간 대응이 가능해졌다.

국민안전처는 재난현장에서 실시간 재난대응을 위해 필요한 9개 분야를 선정해 개인 휴대폰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앱을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그동안 지자체 재난담당자들은 재난발생현장에서 상황을 파악한 후 사무실로 복귀해 상황을 보고하고 시설점검 결과에 대해서도 PC를 기반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등 신속한 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다.

국민안전처는 이러한 불편사항들을 개선해 지자체 재난담당자가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서비스를 통해 재난 발생시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국민안전처는 지난해 상황관리, 현장점검, 재해구호, 피해조사, 관측정보, CCTV, 위기관리매뉴얼 등 7개 분야 서비스를 구축했으며 올해는 재난현장에서 모든 재난관리기관의 자원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자원관리분야와 재난관리기관의 담당자에게 직접 전화연결이 가능한 비상연락망분야를 추가했다.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앱으로는 상황관리기능을 통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개인 휴대폰을 통해 상황전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즉시 전파도 가능하다.

현장점검기능을 활용하면 시설점검을 비롯한 현장점검시 현장사진 및 시설물 점검 결과를 현장에서 즉시 휴대폰을 통해 등록하고 진행상황을 관련 담당자간 공유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피해조사기능을 통해 현장에서 공공시설 피해조사 결과를 등록할 수 있고 복구계획 조회도 가능하다.

또 위기관리 매뉴얼기능을 통해 재난유형·기관별 임무와 역할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재해구호기능을 통해 구호물자 비축현황을 조회하고 이재민에 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아울러 위치기반서비스를 이용해 적설, 수위, 우량 정보 및 현장 CCTV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는 관측/CCTV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올해 새롭게 추가된 자원관리기능과 비상연락망기능을 통해 재난전문가를 비롯한 인적자원, 시설자원, 민간단체 등을 포함한 모든 재난관리기관의 자원정보를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게 됐으며 각종 재난현장에서 재난관리기관의 담당자에게 직접 전화연결이 가능하게 돼 신속한 기관간 협력 대응이 가능해졌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