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산업진흥분야 추가돼 총 3개 분야 표창

올해 안전산업 유공 표창에 안전산업진흥분야가 추가돼 안전기술 대상과 재난안전기술 연구개발 우수성과 표창과 더불어 총 3개 분야에 표창이 수여된다.

국민안전처는 5월 1일부터 7월 23일까지 ‘2017 안전산업 발전 유공’ 표창 후보자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안전산업 발전 유공 표창’은 안전기술과 제품의 개발·보급 및 확산 등에 공헌한 유공자를 찾아 표창함으로써 안전산업에 대한 관련 기업과 개인의 의욕을 북돋우며 사회적 관심을 일깨우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특히 올해부터는 ‘대한민국 안전기술 대상’과 ‘재난안전기술 연구개발(R&D) 우수성과 표창’으로 나눠 시행하던 것을 통합하고 ‘안전산업진흥 유공 표창’을 신설해 함께 시행한다. 이에 따라 시상분야도 3개 분야로 개편되며 안전기술대상은 국민생활과 밀접한 우수 안전기술 및 제품을 개발한 기업 또는 개인에게 수여된다. 연구개발 우수성과 표창은 올해 종료되는 국민안전처 연구개발 과제 중 성과가 우수한 과제를 선정해 해당 연구원에게 수여한다.

새롭게 도입된 안전산업진흥 유공 표창은 안전산업분야에서 경영혁신, 투자유치 및 해외진출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 일자리 창출 등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기관·단체 또는 개인에게 주어진다.

대상자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사전심사, 서면심사, 현장심사, 종합심사 등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해 결정하게 되며 오는 11월 개최되는 ‘제3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개막 행사에서 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다.

수상자 명단은 국민안전처 홈페이지에 공고하고 각 부처 및 지자체, 주요 재난관리책임기관 등에 통지할 예정이며 수상 기업이 안전산업박람회 참가를 희망할 경우 부스 참가비 할인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신청서는 제3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공식 홈페이지(http://www.k-safetyexpo.com) 또는 국민안전처 홈페이지(http://www.mpss.go.kr)를 통해 제출하며 궁금한 사항은 국민안전처 재난안전산업과(044-205-4186)로 문의하면 된다.

정종제 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안전산업 발전에 공헌한 숨은 유공자를 찾아 그 노고를 격려하고 우수한 안전기술 및 제품의 보급을 확산시켜 안전사회 구현을 위한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