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 취약한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 건강파수꾼 역할 최선 다할 터”

근로자건강센터 방문 어려운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직접 찾아
상담 등 안전보건서비스 제공
안전보건공단 이동안전교육버스 활용
맞춤형 보건교육서비스도 펼쳐

▲경산근로자건강센터는 어떤 기관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경산근로자건강센터는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위탁받아 (사)한국산업간호협회가 운영하고 있으며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보건관리와 근로자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상담, 뇌심혈관계질환예방, 근골격계질환 예방, 직무스트레스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해 직업병 및 업무상질병을 예방하는 산업보건 전문기관입니다.

또 근로자들의 건강과 안전한 일터를 위해 직업환경의학전문의, 산업간호사, 운동처방사, 산업위생관리기사, 심리상담사 등의 전문가들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산업재해보상보험 기금으로 맞춤형 직업건강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경산산업단지 내 근로자복지회관 2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산근로자건강센터에서 주력으로 펼치고 있는 안전보건활동이 있다면.
―저는 한국산업간호협회 대구보건안전센터에서 13년간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 보건관리업무를 담당했으며 현재 경산근로자건강센터 국장 직책을 맡아 센터의 전반적인 운영 업무와 산업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뇌심혈관질환예방을 위해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기초검사 및 상담, 금연, 절주프로그램, 운동, 비만, 식이습관개선 프로그램, 보건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작업환경 관리를 위해서는 위험요인을 평가하고 화학물질의 올바른 취급관리방법상담, 올바른 보호구 착용방법 상담 및 교육, 올바른 작업자세지도, 사업장에서 실행 가능한 근무환경 개선방법 지원, 산업안전보건법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저희 센터와 건강파트너로 협약한 사업장에 이동상담 또는 내방해 맞춤형 보건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센터로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서 직업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건교육은 안전보건공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이동 안전교육버스를 이용해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향후 추진하고자 하는 안전보건관리활동이나 계획이 있다면.
―경산근로자건강센터의 앞으로의 역할은 건강관리가 취약한 소규모 사업장과 근로자들에게 직업건강 전문가들이 종합적인 보건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산업보건 파수꾼 역할을 해 업무상 질병 및 직업병을 예방하고 산업재해 감소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근로자 건강지킴이가 되겠습니다.
저도 근로자가 행복해지고 건강증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직업건강전문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