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보건관리자의 작은 관심과 노력이, 근로자·사업장 건강 지킬 수 있어 뿌듯”

충남지역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수행
서비스업종 재해예방 앞장
찾아가는 금연서비스 지원

▲한국산업간호협회 충남보건안전센터에서는 어떤 활동들을 펼치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사)한국산업간호협회 충남보건안전센터는  지난 2009년 개소해 고용노동부 천안지청과 안전보건공단 충남지사 관할지역인 천안시, 아산시, 당진시, 예산군 지역의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 2015년도에는 충남금연지원센터를 개소해 여성, 학교 밖 청소년, 대학생 등 찾아가는 금연지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충남보건안전센터에서는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들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첫째는 소규모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한 건강증진활동을 지원하며 뇌심혈관계질환·근골격계질환·직무스트레스 예방활동, 영양관리 등 생활습관 개선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재해율이 높은 서비스업 재해예방을 위해 업종별 재해예방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업 재해예방협의회 유관단체 5곳 외에도 지자체가 참여하는 안전문화운동 캠페인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셋째는 결핵예방사업으로 방문하는 사업장의 건강검진 결과를 확인하며 상담·교육 등의 사후 관리와 관련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번째는 충남금연지원센터의 업무위임을 받아 여성, 학교밖 청소년, 대학생 등 찾아가는 금연지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12년간 사업장 보건관리자로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한국산업간호협회 충남보건안전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근로자들을 만나고 사업장 보건관리를 하면서 더 나은 전문적인 지식을 전해주고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산업전문간호사 과정 이수·취득 등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고용노동부 보령지청 표창,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표창 및 감사패를 받은 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구직자를 위한 건강부스 운영, 서비스업 재해예방사업, 화학물질 yes-no 캠페인사업, 기초안전보거교육사업, 감정노동자를 위한 교육 등 산업안전보건분야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장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안전보건활동방향이 있다면.
―근로자가 사업장에서 행복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보건관리자의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간혹 많은 업무와 사업장의 무관심으로 힘들 때도 있지만 저의 작은 관심과 노력으로 인해 근로자 뿐아니라 사업장이 건강해질 수 있다는 소명의식을 갖고 업무에 임하고자 합니다.
오승준 기자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