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종류의 사업장 산업보건관리업무 대행근로자에 마음으로 다가가는 친구같은 산업간호사 돼야”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은 1974년 4월 건강관리과 개소 이래 특수건강진단기관 지정, 작업환경측정기관 지정 및 1995년 10월 보건관리대행기관 지정을 받으면서 꾸준한 산업보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2012년 1월 직업환경의학과로 명칭을 변경해 앞장서는 보건관리대행기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보건관리전문기관으로 직업환경의학 전문의, 산업 간호사, 산업위생기사의 분야별 업무 및 사업장 업종별 다양한 산업보건관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에서 펼치고 있는 안전보건관리활동이 있다면.

서울병원 보건관리전문기관은 사업장의 보건관리를 위탁 관리하며 뇌심혈관질환 예방관리, 근골격계질환 예방관리, 직무스트레스 관리, 청력보존 프로그램 운영, 호흡기 보호 프로그램 운영 및 밀폐공간 보건작업 예방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보건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보건관리 활동으로는 체계적인 산업보건관리를 위한 사업장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운영 및 참석, 금연증진 프로그램 지도, 보건교육 등이 있습니다. 최초로 실시한 2016년 보건관리전문기관 질관리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아 우수한 기관으로 많은 기관들의 표준 업무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안전보건관리활동을 펼침에 있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이 있다면.

직업환경의학과 산업 간호사로서 전문의, 산업위생기사와 함께 전문기관의 팀워크 중심자 역할을 하며 사업장 관리의 주도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의 보건관리자로 각 사업장의 담당 산업 간호사는 보건관리자 역할을 지도 관리 하는데 있어 간호사 업무 뿐 아니라 산업보건의 전반적인 역할 등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산업 간호사로 일하게 될 경우, 처음에는 임상분야가 아닌 다소 생소한 산업보건업무에 대한 역할을 충실히 임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배우는 자세의 전문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산업전문간호사의 역할 증대 및 자기계발이 있어야 산업보건관리의 전문가로서 각 분야의 현장 근로자를 진정으로 간호하는 사람, 간호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