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단층 조사·조기경보·내진대책 등 102명 보강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이 지난 9월 27일 지진 피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행정자치부

정부가 지진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담인력을 대폭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에 나섰다.

정부는 향후 지진 발생시 신속한 대응·복구뿐 아니라 지질조사·내진대책 등 지진 대비·예방 기능을 강화키 위해 관련 부처 및 자치단체의 조직과 인력을 대폭 보강한다고 28일 밝혔다.

행정자치부는 지난 9월부터 지진 관련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실태 분석 및 전문가 의견을 통해 지진 업무 수행체계 전반을 점검한 결과 재난관리 체계가 풍수해 및 사회재난 위주로 설계돼 있어 지진에 대한 대비가 미비한 것을 발견했다.

이에 중앙행정기관 17개 부처 4과 1팀을 신설해 총 45명의 인원을 증원하고 시·도에 16명, 시·군·구에 41명을 각각 보강해 총 102명의 전담인력을 추가 배치토록 했다.

이들은 대부분 지진 관련 전공자 및 경험자로서 전담부서에 배치돼 활성단층 조사·조기경보·내진대책 등 정부가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 중인 지진방재 종합대책의 중심축으로 작용할 예정이다.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은 “그동안 우리나라는 비교적 지진 안전지대라는 인식 때문에 지진 대비에 미흡한 측면이 있었다”며 “이번 범정부적 지진대응 수행역량 강화 조치를 통해 정부가 보다 치밀하고 체계적으로 지진 발생에 대비함으로써 지진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줄이고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