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조류독감 방역대책 상황실 방문… 선제적 조치 역설

정부와 지자체가 전국적으로 AI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25일 경기도 경기도 의정부시에 있는 AI 방역대책 상황실을 방문해 정부와 지자체의 방역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했다.

이날 방문에서 황교안 총리는 “전국적으로 확산 양상을 보이는 AI 추가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철저한 현장방역과 선제적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AI는 철새로 인한 전파 가능성이 높은 만큼 철새 서식지에 대해 특별방역을 실시하고 AI가 발생하지 않은 지역이라도 가금 사육농가 밀집 지역과 각종 방역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선제적이고 집중적인 방역관리가 필요하”고 주문했다.

아울러 농식품부, 국민안전처 등 관계부처에 현장에서 긴급히 필요한 방역인력과 소독시설, 소독약 등을 적기에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과 방역인력과 살처분 참여 인력 등이 AI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안전관리를 꼼꼼하게 챙길 것을 지시했다.

정기석 질병관리본부장도 이날 충남 천안시 병천면사무소 및 살처분 농가 현장을 방문해 현장 대응 요원들에 대한 인체감염 예방 조치를 점검하고 국민들에게는 AI 인체감염 예방을 위한 30초 손씻기 및 축산농가, 철새도래지 방문 자제 등 개인위생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이에앞선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조류 인플루엔자 관련 관계차관회의에서 이석준 국무조정실장은 “천안 및 익산 철새 서식지의 야생조류와 해남, 음성 가금농가 등에서 고병원성 AI(H5N6)가 연이어 발생하고 경기도 양주·포천 등 수도권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이번 AI가 동시다발적으로 전국에서 발생된다는 점에서 크게 우려되며 정부가 경각심을 가지고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24일부터 이틀간 전국 가금 관련시설과 차량 등에 대한 일제소독을 실시하고 26일 부터 27일까지 48시간 동안 전국단위로 일시 이동중지(Standstill) 명령을 발령했다.

인천시에서도 강화 풍물시장, 가든형 식당 등 방역취약 대상의 AI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살아있는 가금류 유통을 금지하는 한편 가금류 계열화사업자를 통해 계약농가의 오리에 대한 일제 입식-출하(All-in all-out) 시스템을 운영토록 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AI 인체감염증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중앙 H5N6 AI 인체감염 대책반’을 지난 11일부터 운영 중이며 충북 청주·음성·진천, 충남 아산, 전북 김제, 전남 무안·해남 등 현장에 요원을 파견해 방역물품이나 항바이러스제 지원 실시, 보호구 착용법 교육 등 지자체 AI 인체감염 대책반의 예방관리에 대한 전문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