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연구실 안전관리를 더욱 가까이서 지원하기 위한 '권역별 연구안전 클러스터' 3곳이 새로 나왔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전국 연구실 안전의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 각 지역의 대학과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연구안전 클러스터를 지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미래부가 지정한 클러스터는 충청권, 영남권, 호남권 클러스터다. 충남대, 영남대, 광주과학기술원(GIST)이 각 권역 연구실 안전의 '거점' 역할을 한다.

지난해 8월 미래부는 전국 연구실의 안전을 관리하고 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콘트롤타워'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안에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를 지정했다.

현재 본부는 연구실 안전 관련 정책 수립지원부터 법·제도 운영, 안전교육, 현장점검, 사고대응 등 전반적인 연구실안전환경구축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권역별 연구안전 클러스터는 본부와 함께 연구 현장 가까이서 연구안전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3개 클러스터는 앞으로 사고대응, 연구실안전법 현장교육, 연구실 안전환경관리자 워크숍·간담회 등을 진행하고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패 수여식 지원 등 연구실 안전문화 확산도 맡는다. 연구실이 밀집된 수도권에는 이미 수도권센터가 운영 중이다.

용홍택 미래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이번에 지정된 연구안전 클러스터 3곳을 기반으로 연구실 안전문화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한 고유사업 발굴·고도화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