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0일까지 지하철·터널·대형건축물 대응태세 확인

지하철, 터널, 대형건축물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훈련이 서울시 곳곳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16일부터 20일까지 자치구 및 유관기관 등과 합동으로 ‘2016 서울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훈련 첫날인 16일에는 오후 2시 20분부터 ‘지하철 2호선 잠실역-롯데 에비뉴엘동 연계 대형화재 복합재난현장훈련’을 실시하며 지하철 이용 시민은 물론 상가 입점 상인도 대피훈련에 참여할 예정이다.

잠실역 지하철 현장에서는 비상콕크를 이용한 지하철 문 개방, 선로를 이용한 대피, 비상 방송 등 기관사의 초기대응, 지하철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훈련이 이뤄진다.

시와 송파구, 서울메트로 등 28개 유관기관은 연계훈련을 통해 한국형 재난현장 사고지휘체계(ICS)를 점검하게 된다.

잠실역 뿐아니라 서울메트로 지하철 2호선 전 구간에서는 오후 2시 20분부터 10여분에 걸쳐 지하철 사고 발생시 행동요령과 초기대응법에 관한 안내방송을 실시하며 훈련시간 동안 2호선 전 구간의 지하철을 정차시킬 계획이다. 

또 오전 10시 40분에는 서울시-금천구 합동 ‘시흥동 저지대 침수대비 풍수해 훈련’을 실시한다. 시와 금천구, 구로소방서, 금천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자율방재단 등 민간단체, 지역주민이 재난관리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기능별 대응체계를 중심으로 현장 상황관리와 대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실시할 계획이다.

18일 오후 3시에는 서울시-용산구 합동 ‘남산 2호터널 사고대응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사고시 상황전파, 주민대피 및 응급복구 등 터널사고에 대한 재난관리 협업기능별 대응체계를 점검하며 훈련을 위해 15시부터 20여분간 남산 2호터널에 대한 교통통제가 이뤄질 예정이다.

20일 오후 2시 30분에는 서울시-강남구 합동 ‘코엑스 컨벤션센터 테러훈련’을 실시한다. 재난시 긴급구조통제단과 통합지원본부의 연계 대응, 자위소방대 초기 진압활동, 다수 사상자 이송 등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점검하는 데 중점을 둔 훈련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훈련은 재난에 대비해 시민과 기관 모두의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황금시간 목표제’ 달성에도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평상시 재난훈련은 실제로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천만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담보한다는 생각으로 훈련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하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