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현장훈련·국민 참여 중심으로 시행할 것”

지난해보다 현장훈련 및 국민 참여가 확대된 안전한국훈련이 16일부터 실시된다.

정부는 국가재난대비태세를 점검하고 대응역량을 강화해 재난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매년 실시되는 범정부적 재난대응훈련인 안전한국훈련을 16일부터 20일까지 실시한다고 10일 발표했다.

2004년 대통령 재가로 2005년부터 국가재난대응 종합훈련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훈련은 2007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으로 명칭이 변경됐으며 올해는 중앙 26개, 시·도 17개, 시·군·구 228개 부처, 218개의 공공기관·단체가 참여한다.

특히 올해는 기관별 토론훈련이 많았던 과거와 달리 중앙부처, 지자체, 국민이 함께 참여해 실전 대처능력을 향상하는데 중점을 두고 대규모 재난에 대해 유관기관이 공동 대응하는 연계훈련 강화, 실제 재난상황 가정한 기관장 현장훈련 직접 참여, 다중밀집시설 대피훈련·재난구호 자원봉사 등 국민 참여형 훈련 확대 등을 시행한다.

이번 훈련에서는 지난해까지의 기관별 단위훈련에서 태풍은 국민안전처와 강원·제주, 감염병은 복지부와 대전, GPS전파혼신은 미래부와 강원, 해양선박사고는 해수부와 울산 등 유관기관 연계 종합훈련으로 개선했으며 소방·해경·지자체·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테러대비 종합훈련을 실시하는 등 사회적 이슈가 되는 주요 재난에 대해 중앙과 지자체의 연계훈련에 중점을 두고 시행된다.

아울러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제주공항 전면통제, 구미 유해화학물질 유출 등 과거 발생했던 재난에 대해 반복훈련하며 유사 재난에 대한 대응체계를 확립한다.

또 기관 자율에 맡겼던 현장훈련을 전 부처·지자체 의무 실시로 개선하고 기관장의 적극적인 훈련참여 등 보여주기식 훈련이 아닌 현장중심의 실행기반 훈련으로 확대한다.

더불어 주민 및 재난 취약자 대피훈련, 재난수습훈련, 다양한 홍보매체 등 국민의 참여를 확대해 대국민 인식 제고에도 나선다.

이에 국민안전처는 민간전문가 확대로 평가 전문성 및 신뢰도를 제고하고 컨설팅 및 환류를 강화해 전반적인 대응역량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훈련이 종료된 후에는 6월에 평가결과가 공개되고 7월에 결과 토론회가 있으며 9월까지 미흡기관 역량강화 교육 및 재훈련을 실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