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최우선에 두고 역동적 이고 지속가능한 ‘지방시대’ ‘따뜻하고 신뢰받는 정부’ 등을 비전으로 삼은 5대 분야 14개 중점과제를 제시했다.

이 가운데 안전 분야에선 ‘국민안전 정부’를 과제로 내걸어 관심을 끌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4 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의 5대 분야는 ▲지방시대 정부 ▲국민안전 정부 ▲디지털플랫폼 정부 ▲민생 정부 ▲ 대통합 정부 실현이 핵심이다.

이 가운데 우선 눈에 띄는 과제는 과학과 현장 중심의 ‘국민안전 정부’다. 정부는 먼저 데이터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CCTV 관제를 AI 기반 지능형 관제로 전환하며 노후·저화질 CCTV 6100여 대를 교체하는 등 관제 범위를 지속 확대하고 대국민 안전정보를 ‘안전24’로 통합 제공하며 28종의 개별 재난안전 관련 시스템도 ‘재난관리24’ 로 연계해 통합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한다.

정부는 국민의 일상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재난관리에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극한호우로 인한 인명피 해와 안전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최선을 다하며 역동적이고 지속가능한 지방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별 여건을 고려한 특화발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한다.

디지털 행정서비스의 안정성을 제고하면서 세계 최고의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구현하고 구비서류의 제로화, 신원확인의 간편화, 디지털지갑 등 국민이 손쉽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행정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한다.

동시에 서민 취약계층의 민생 개선과 국민 체감도가 높은 주거와 생활지원 분야의 지방세제 개편을 시행하며 재난피해자 지원도 대폭 강화, 통합의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온기나눔’ 범국민 운동을 확산시켜 나아간다는 것이다.

행안부는 중앙과 지방을 연결하는 가교이자 정부 전체를 아우르는 핵심 부처로서 국민을 국정 최우선에 두고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를 견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런 일들은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위해 당연한 일이다. 국민이 안전한 나라, 국민의 일상이 보호되는 사회, 함께 잘 사는 사회를 만드는 일은 중앙정부의 기본이며 민주복지국가로 성장하는 절대행정의 바로미터임을 재삼 설명할 필요도 없다. 의욕적인 시책에 기대를 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