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보안(주)과 직장인 자살예방 업무협약

인천시가 직장인의 정신건강 관리를 돕기 위해 나섰다.

인천광역시는 14일 시 자살예방센터(센터장 강승걸)와 인천국제공항보안(주)(사장 우경하)이 직장인들의 자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생활 제약에 따른 피로·우울·불안·무기력 등을 겪는 직장인들의 정신건강 관리를 돕고자 기획됐다.

협약내용은 ▲직장인 마음건강 검사를 통한 고위험군 발굴 ▲교육 및 찾아가는 상담 진행 ▲홍보협력 및 공동사업 진행으로 향후 근로자들의 정신건강증진과 자살예방을 위한 상호 협력 등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에 앞서 지난달 인천국제공항보안주식회사 임직원 3400명을 대상으로 마음건강검사를 실시했으며 우울·불안·자살·외상 후 스트레스 검사를 통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직장인들에게 심층상담 등을 지원했다.

직장인의 자살예방을 위해 정신건강과 생명존중 문화를 확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의한 양 기관은 협약 이후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교육과 함께 찾아가는 상담실을 운영 할 계획이다.

정형섭 인천시 건강체육국장은 “직장인의 정신건강 악화는 본인 뿐아니라 가정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많은 직장인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유관 기관과 사업장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20~30대부터 중ᐧ장년층이 고루 포함된 사업장 내 직원을 대상으로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선제적으로 발견하고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인천시 소재 사업장 및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지속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