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연구원 국정데이터조사센터 주관
재난 대응 컨트롤타워 부재가 뒤이어

/ 한국행정연구원 제공. 
/ 한국행정연구원 제공. 

국내 대형 사회 재난이 반복되는 이유에 대한 국민들의 견해 최다는 사회 전반의 위험 인식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공개된 한국행정연구원 국정데이터조사센터 주관, 한국갤럽이 수행한 일반 국민 1000명 대상 한국사회의 위험상황 및 대응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다.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 세월호 참사, 이태원 참사 등 대형 사회 재난이 반복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 질문에 사회 전반의 위험 인식 부족(29.3%), 재난 대응 컨트롤타워의 부재(25.0%), 기관별 역할, 임무 등 재난 대응 시스템 미비(22.5%) 순으로 국민들은 답했다.

재난 시 경찰, 소방 등 주체들의 대응이 얼마나 효과적이라 생각하냐는 질문엔 소방 86.2%, 병원·의료 77.2%, 시민 66.1%로 비교적 높게 나왔지만 경찰, 중앙정부, 지자체는 20%대를 기록해 시사점을 던졌다.

사회 재난 책임 주체를 묻는 질문에 대통령·중앙정부 라는 응답이 47.6%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 사고발생 시설 등을 운영하는 업체 및 단체 답이 22.1%로 뒤이었다. 과실, 부주의 등 원인을 제공한 개인 답은 14.5%였다.

이같은 결과를 토대로 한국행정연구원 측은 “우리 국민들의 재난에 대한 위험 인식은 여전히 낮은 수준. 재난 관리는 예방부터 현장 대응, 사후 복구까지 전단계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했고 “다양한 유형의 재난에 대해 관계기관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위 조사는 지난해 12월 7일~14일까지 전국 거주 만19~69세 남녀 1000명 대상 온라인 모바일 방식으로 진행됐고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2.9%p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