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은 안전운임제에 대한 정부와 여당의 무책임이 원인”

24일 오전을 기해 시작된 화물연대 파업 / 사진 = 연합뉴스. 
24일 오전을 기해 시작된 화물연대 파업 / 사진 = 연합뉴스. 

24일 자정부터 시작된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노동계 파업은 일하다 죽지 않게 해달라는 절규”라고 했다.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이 대변인은 “화물연대 파업을 시작으로 노동계가 연이은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며 위와 같이 밝혔다. 

그는 “화물연대의 파업은 안전운임제에 대한 정부와 여당의 무책임이 원인”이라고 했다. 또 이번 파업을 ‘정치 파업’이라고 규정한 일부 의견에 대해 반발을 표시했다. 아울러 현 정부를 향해 “중대재해를 감축하겠다면서 중대재해처벌법을 무력화시키고 주 52시간제를 무력화시키는 연장근로시간 월 단위 이상 확대로 과로사를 조장하고 있다”고 주장키도 했다.

국민의힘 측은 전날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 경제 악영향, 불법 무관용 등을 주장했다. 전날 열린 의원총회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당정이 안전운임제 시행 시안을 3년 더 연장하겠다고 방침을 밝혔지만 운송거부에 들어간다는 것을 보면 안전운임제는 핑계였을 뿐 이미 답이 정해진 정치적 파업”이라고 했다.

이어 “공사현장이 멈추고 물류 운송에 차질을 빚는 것은 물론 국민 생활에도 심각한 불편을 끼친다”고 했고 “만일 화물연대가 집단 운송거부를 단행한다면 그 불법행위로 인한 모든 법적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파업 중단을 요구했다.

키워드

#파업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