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시티 프로젝트 참가신청 시작

부평구문화도시센터가 12월 3일부터 12일까지 부평아트센터 달누리극장과 부평역 지하상가에서 진행하는 '언더시티 프로젝트' 사전 참가신청을 받는다. 

'언더시티 프로젝트'는 ▲서브컬처를 주제로 한 '글로벌 컨퍼런스' ▲예술과 문화를 선도하는 서브컬처 아티스트들의 아트워크 전시·체험 프로그램 '실험가게 팝업전시'로 구성됐다.

프로젝트는 부평의 공업도시 이미지와 서브컬처를 결합해 지역 내·외 청년을 대상으로 매력적이고 실험적인 문화서식지 및 플랫폼을 구축하고 서브컬처를 선도하는 지역으로 브랜드화 하기 위해 기획돾다.

글로벌 컨퍼런스는 12월 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부평아트센터 달누리극장과 문화도시부평 유튜브 채널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키노트스피치(기조연설), 케이스스터디(사례발표), 인터뷰, 라운드테이블의 형식이다.

해외 키노트 스피치는 대중문화학자이자 미국 UC 산타바바라 대학 흑인학 교수인 조지 립시츠(George Lipsitz)가 맡아 '21세기 서브컬처를 정의하다'라는 주제로 기존 서브컬처가 갖고 있던 백인문화 중심의 담론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선으로 동시대의 다양성을 품은 서브컬처에 대해 이야기한다.

국내 키노트 스피치는 대중문화학자이자 성공회대학교 교수인 신현준이 맡아 '21세기 한국 서브컬처를 정의하다'라는 주제로 한국 서브컬처의 시작과 전개, 현재의 서브컬처에 대한 과제와 가능성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어 진행되는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서브컬처를 통해 바라보는 도시의 새로운 가치들(영국 버밍엄과 콜롬비아 보고타) ▲메타버스 시대에 발견되는 새로운 서브컬처 ▲대체불가능한 가치: 뉴 서브컬처 등을 살펴본다.

아울러 아시아와 유럽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해외 서브컬처 아티스트들의 인터뷰와 국내 서브컬처 아티스트 패널이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도 준비됐다.

12월 3일부터 12일까지는 부평지하상가에서 '실험가게 팝업전시'도 진행한다. 언더시티 프로젝트의 실험가게 팝업전시는 부평역 지하상가 15개 공실을 활용해 서브컬처 콘텐츠로 구성한 팝업 스토어로, 국내·외 서브컬처 아티스트의 아트워크 전시 및 굿즈 판매, 시민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실험가게에는 지난 10월 '서브컬처 아트웍을 활용한 굿즈 제작지원사업' 공모에서 선정한 아티스트 7인의 아트워크 전시와 굿즈도 판매한다.

초청작가 특별전을 통해 글로벌 컨퍼런스에 참여한 아니타 코빈(Anita Corbin), 푸시크루(Pussykrew), 미키킴, 옥근남, 노즈 스튜디오의 작품도 직접 관람할 수 있다.

지역 아티스트들이 기획한 전시 및 시민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부평과 인천지역의 전자음악과, 스케이트보드 클래스, VR 그래피티 체험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