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주변에 안전이란 말과 구호는 만발하지만, 정작 당하고 나면 인재니 뭐니 말들이 많다.  1992년 신행주대교 붕괴, 93년 부산 구포 열차 전복, 목포 아시아나항공기 추락, 서해 페리호 침몰사고에 이어 94년 성수대교 붕괴, 아현동 가스폭발사고가 엄청난 인명 피해를 내며 우리 마음을 아프게 했다.  95년에는 대구 지하철 가스폭발사고가 일어났다 싶더니 두달후 지구촌이 놀란 삼풍백화점 붕괴사고이 터졌고, 97년 괌 대한항공 추락사고, 99년 화성 씨랜드 화재사고와 부천 LP가스 폭발, 인천 인현동 호프집 화재, 지난해 2월에 대구지하철 화재 등 대형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사고 후 한결같이 표출된 것이 '안전의식 결여' '안전 불감증'이었고,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식의 뒷북 행정도 언론의 지적을 받곤 했다. 그때마다 평소 조금만 더 안전에 신경을 썼더라면 인명·재산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었음을 얼마나 아쉬워했던가. 그만큼 안전은 개인과 가정은 물론 국가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차대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제 안전은 단순히 안전의식 고취라는 안일한 접근에서 벗어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범주에 넣는 광범위한 적용이 요구 된다. 즉, 안전을 생활화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와 함께 어릴 때부터 안전을 접할수 있는 적극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무엇보다 다행인 것은 대구지하철 참사를 계기로 1년여의 준비과정을 거쳐 지난 6월1일 소방방제청이 출범한 것이다. 소방방제청의 출범은 하나의 전담기구 설치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우선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최우선하는 국가 정책의 실현, 선진 재난관리체계구축으로 안전한 삶이 보장되는 21세기 안전사회 건설 등의 의미를 부여할수 있다.  또 재난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서민층과 중산층의 안전에 비중을 두는 복지국가를 건설하며, 중앙 중심의 대응에서 지방과 현장 중심 대응으로 전환하고, 안전을 비용 부담에서 투자 개념으로 발상을 전환하는 등의 혁신적 의지가 담겨 있다.  선진형 재난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모두가 노력했던 소방방재청의 출범은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에 걸맞는 사회 안전망 확보라는 국가 중장기 계획과 사고 공화국, 안전 불감증에서 탈피하고 대한민국이 안전한 나라라는 이미지를 전 세계에 알리자는 국민 여망을 담고 있다.   정부는 참여정부 임기인 2007년 내에 인명피해 30~60%, 경제손실 15~30%의 절감을 발표한바 있다. 분야별로는 건축 시설, 수자원 시설, 정보통신안전사고를 절반으로 줄이고 철도와 지하철사고 등은 30%감소시킨다는 복안이다.  결국 선진국 수준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국가, 국민이 보다 안전하게 살수 있는 국가를 만들자는 것이 소방방재청 설립의 목적이자 존재가치이다. 또 재난의 정의를 태풍, 홍수, 호우, 폭풍, 지진 등 자연현상과 화재, 붕괴, 폭발, 교통사고 등 사회적 요인 등에 대한 사고까지로 새롭게 정의, 구체적인 대응책 마련의 시발점이 됐으며 다원화 된 재난▪재해관련 법체계의 통합이라는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 다행한 일이다. 그러나 이의 실현을 위해서는 재난 또는 안전분야가 지금까지는 관 주도로 진행된 것에서 탈피, 수동적인 민간참여에서 자율참여형 안전문화운동으로 승화시키는 일이 시급하다 하겠다. 다시 말해 재난▪재해 예방과 대응은 국민 모두의 참여라는 패러다임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말이다.   따라서 최첨단 IT기술을 도입한 선진국형 종합정보시스템 구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강조돼야 할 것은 국민 모두가 경험할 수 있는 문화적 차원의 다양한 접근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사후약방문식의 대응과 복구에서 벗어나 국민 스스로 예방하고 대응하며 자발적으로 복구에 참여하는 의식을 갖게 하고, 그 기술적 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안전문화가 우리 모두의 생활 속에 정착되게 하는 일이야 말로 의욕적으로 출범한 소방방재청이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최우선 과제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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