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연내 고속철 개통과 대구지하철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 시행할 방침이다. 먼저 고속철도 개통과 관련한 안전대책으로 안전관리 전문인력의 양성, 고속철도 운영환경에 맞는 제도정비, 안전성과 신뢰성 강화를 위한 단계별 시운전 추진, 주기적인 안전점검 및 개통대비 합동점검, 이례상황 발생시 대응체계 구축 등을 시행한다. 안전관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프랑스에 374명의 인력을 파견, 훈련시키며 국내에서도 3132명의 훈련을 실시, 전문성을 배양한다. 여기에는 안전, 운수 및 운전, 유지보수, 운영, 차량분야 등 다양한 전문가 양성이 포함된다. 고속철도기관사 양성교육도 이론교육, 시뮬레이터, 고장조치, 운전실습, 노선인지 등의 단계로 나눠 추진, 만약에 사태에 대비한다. 고속철도 운영환경에 맞도록 제도 및 규정의 원칙은 철도청내 설치된 고속철도 안전과에서 담당한다. 또 고속철도 안전확보를 위해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규정검증기술위원회를 구성, 고속철도 운영관련 규정 28건을 새로 제정했으며 69건을 개정하고 매뉴얼 383건을 마련했다. 안전성과 신뢰성 강화를 위한 단계별 시운전은 3월말까지 완료된다. 동적통합시험은 지난해 7월부터 실시, 고속선과 기존선 시스템간 상호 인터페이스 시험을 일 5-10회 실시했다. 아울러 상업시운전을 3월까지 실시, 영업에 대비한 전체운영시스템의 총체적인 점검과 개통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안전점검 계획으로는 주요 시설물인 터널과 교량에 대한 분야별 안전점검, 시운전열차 및 영업열차 운행전 안전점검열차 운행 등이 추진돼 왔다. 또 건설교통부, 철도청, 고속철도건설공단, 연구기관, 대학교수 등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 안전점검이 3월 게획돼 있다. 아울러 4월 개통이전까지 프랑스 고속철도 안전전문가들을 초빙해 진행하는 특별자문이 진행된다. 비상상황을 대비한 대응체계로는 기중기 18대, 복구용유니목 5대, 긴급자동차 25대 등이 마련돼 있으며 비상대기차량이 서울, 부산, 대전 등 주요개소에 배치운용된다. 사고시 복구를 위한 비상복구팀이 조직, 24시간 운영되며 터널, 교량 사고에 대비한 소방 및 구급차량 진입 접근지도가 제작된다. 현장사고에 신속하게 대비하기 위한 모의사고 복구훈련은 지난해 11월 1단계로 구원열차 운전취급, 차량복구 인양에 대한 훈련이 실시된데 이어 2단계로 올 2월 행자부, 건교부, 국방부, 경찰청, 지자체의 합동훈련이 추진된다. 이같은 고속철 안전대책과 함께 지하철 안전대책도 강화된다. 건교부는 대구지하철 참사에서 나타난 각종 문제점 제거를 위해 도시철도 안전대책추진팀을 지난해 9월 구성, 현재 운영하고 있다. 도시철도 안전대책추진팀은 올해까지 비예산사업을 마무리하고 2007년까지 각종 예산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차량의 내장재 시험기준에 인명피해와 직결되는 연기독성, 밀도, 화염전파도 등을 추가,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하며 기존내장재를 2005년까지 교체 완료한다. 또 사고시 인접열차 자동정지시스템, 기관사와 기관사 등 다자간 통화가 가능한 무선통신망, 객실내 승객용 인터폰, 기관실내 승강장 확인 CCTV 설치 의무화가 추진된다. 지하터널 및 역사 방재설비의 시설안전기준도 강화된다. 건교부는 지하터널에 비상조명등, 소화설비를 설치해 소화활동 및 대피구간으로 활용하고 지하역사에 직통피난계단을 설치할 방침이다. 화재발생장소를 고려, 유독가스 배출방향을 조절해 승객의 대피를 용이하게 하는 지능형 제연설비와 연기확산을 지연하는 제연경계벽을 설치하며 정전시 스프링클러가 작동할 수 있도록 상수도와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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