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안전·환경분야 등에 시스템·제품 인증업무와 교육훈련 등을 실시하고 있는 체르멧아시아는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요즘 다양한 업종의 기업에서 인증심사 의뢰가 몰려오고 있다. 해외시장에서의 규격 인증이 통과되지 않으면 제품의 공급량이 풍부하고 기술력이 있어도 수입금지나 제한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탈리아에 있는 본사를 통해 국제기준의 인증업무를 맡아보고 있는 체르멧아시아는 세계적인 기준과 관점에서 볼 때 국내 기업들의 ‘안전의식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체르멧아시아의 이승찬 원장을 만나 인증업무와 안전이 갖는 경쟁력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체르멧아시아(주) 창립 10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체르멧아시아는 이탈리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와 한국에서의 사업 영역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체르멧아시아는 크게 3부분의 사업영역을 갖추고 있습니다. 첫째 시스템 인증사업으로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 환경경영시스템, OHSAS 1800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TS 16949 자동차분야 품질경영시스템, ISO 22000 식품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22716 화장품분야 품질경영시스템 등 국제규격인 ISO 시스템을 비롯한 각 분야의 해외 인증업무 및 안전보건공단과의 KOSHA 18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공동 인증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제품인증 사업으로 CE(유럽연합) 제품안전인증, GOST(러시아) 제품안전인증, RoHS(유해화학물질 규제 인증) 및 안전보건공단과의 S마크, KCs 인증에 대한 상호 업무협력을 통한 공동인증과 자율확인안전제도 및 위험성평가제도 등에 대한 기술지도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시스템 및 제품 인증에 따른 관련 실무자 및 관리책임자의 전임교육을 실시해 시스템 구축 및 제품 인증의 기술적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체르멧아시아에서는 제품이나 품질·환경·안전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심사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인증심사가 어떠한 절차와 기준으로 이뤄지며 공정하고 정확한 심사를 위해 체르멧아시아에서는 어떤 시스템을 도입·운영 중인지 알고 싶습니다.
인증심사 절차와 기준은 국제 규격인 해당 국제규격의 기준에 따라 심사 및 승인업무를 수행 중이며 인증 및 제품승인을 받고 하는 인증업체의 신청→계약→문서심사→본심사→시정조치→검증→인증서 발행 등의 절차를 따릅니다. 인증은 해당 규격에 적합성을 평가해 인증서를 발행하고 있으며 공정·정확한 심사를 위해 ISO 17021의 인증기관의 인증심사 지침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또 체르멧은 심사원의 독립성과 공정성, 신뢰성 구축을 위해 연 1회 이상의 심사자원에 대한 기술향상 및 심사능력 향상을 위한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루트를 통해 심사가이드 및 해외 규격의 정보 변경에 대해 고객카페, 이메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해외시장 진출 등을 위해서 인증을 받을려는 움직임이 많이 있다고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 기업들의 인증심사를 보시면서 국내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애로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또 이러한 애로사항을 극복하기 위한 제언이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 WTO 등 자유무역협정 체결에 따른 해외 규격의 인증이 의무화되고 있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무조건 수출을 위한 계획만 세우고 바이어와의 만남을 통해 가격, 품질, 납품, 결재조건 등의 기본적인 무역조건만 고려하면 실질적인 무역거래시 해당 국가로 부터의 수입제한 또는 수입거부 등의 사태가 심심치 않게 발생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특히나 중소 규모의 기업체들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지만 기본적인 제품 안전성을 고려하지 못해 해외진출이 힘든 기업이 상당수 될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화 바람이 불어 오는 요즈음 글로벌 기업들로부터의 국내 거래가 확대되면서 안전보건, 사회적 책임, 환경오염 방지 등이 거래 등록시 평가항목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체르멧은 국내 인증 고객에게 앞서 말한 고객카페, 월간 뉴스레터 등을 통해 지속적인 정보교류 채널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수시로 정보를 제공하고 최초 고객과의 미팅시 이러한 문제점들을 검토할 것을 요청하고 대비토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산업화 시설 등에서 안전사고가 빈발하고 있고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안전사고예방과 안전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인데요. 안전이 갖는 경쟁력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안전은 경쟁력이라고 할 수 없는 기본 중의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선진국에서 이러한 안전문제가 기본화가 돼 우리 기업들처럼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해 부단히 뛰어야 하는 현실에는 다소 생소하고말도 안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계에서도 볼 수 있듯 재해율이 OECD 가입국 중 최고 수준인 우리의 현실을 감안할 때 이런 질문이 결코 비현실적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사회적으로 안전이라는 테마가 확대되면서 산업안전, 식품안전, 학교안전, 생활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안전의 문화정착을 위한 분위기가 개선되고 있는 부분은 고무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안전은 경영자의 고집에 의해서도, 근로자의 자발적 마음가짐 만으로는 안됩니다. 경영자의 고집이 시스템화 돼 정착돼야 하고 이러한 기본적 시스템을 준수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마음가짐이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안전불감증의 시대를 벗어나 안전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파악하고 이를 찾아 내어 해당 산업에 적용하고자 하는 사회 전반의 문화가 갖춰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세계기준의 인증작업을 하고 있는 체르멧아시아에 앞으로 많은 기업들의 수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창립 10주년을 맞아 앞으로의 보다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계획과 방향이 있으시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체르멧은 앞으로도 인증고객의 서비스 만족을 위해 다양한 인증분야의 정보제공과 활동에 게을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최근 화학사고가 빈발해 국민적 우려가 커지고 있는 바 저희 체르멧에서는 화학·화공 및 환경분야의 인원을 보강하고 역량을 강화해 현장에서의 유해화학물질에 기술지도 및 점검·인증을 통한 안전보건시스템 구축을 위해 부단한 개발과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끝으로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사업장 만들기를 위해 국내 사업주 및 근로자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체르멧아시아는 국내 산업분야만에 국한되지 않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또 이제는 전반적인 사회적 안전문화 시스템 구축, 활용, 지속적인 교육훈련을 통한 자발적 실천으로 완성돼야 할 것입니다. 안전에 대한 긍정적인 문화가 뒷받침 되도록 정부, 기업, 근로자, 학교 등의 전반적인 활동 또한 시스템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갖추는 것이 국가경쟁력이 될 것이며 이러한 문화가 정착되면 당연히 기업의 경쟁력은 강화되고 일 맛나는 현장, 살 맛나는 기업, 참 맛나는 나라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의 사업하시는 모든 기업주 여러분의 노고를 누구보다 이해하고 응원합니다. 또한 누가 보지 않는 현장에서 땀흘려 고생하시는 산업현장의 근로자 여러분의 안전을 응원합니다. 체르멧의 모든 서비스는 사용자 중심을 맞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