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 긴급점검 국무회의 주재

/ 사진 =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재난지원금 상향이 신속하게 추진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1회 집중호우 긴급점검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는 정부 서울청사 및 세종청사와 수해복구 현장인 구례와 하동을 비롯해 철원, 고창, 목포, 대청댐 등을 영상으로 연결해 진행됐다.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특별재난지역 지정, 지원금 지급 등은 과거에 비해 신속하게 이뤄지고 있으나 지난해 강원도 산불 피해 당시 민간의 재해구호협회가 관장하는 국민성금 지급이 여러 절차 때문에 국가의 재난지원금 지원과 상당한 시차가 발생해 한시가 급한 분들의 애를 태우게 하는 일이 있었다”며 “국민들께서 뜻을 모아주신다면 국가의 재난지원금과 민간의 국민성금 모두 신속하게 집행되고 종합적으로 지원돼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회의는 지자체(전남, 경남) 보고, 수해복구 현장 점검, 관련 부처의 집중호우 현장 보고, 피해 상황 점검 및 긴급복구 계획 보고 등으로 진행됐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및 항구 복구 계획 수립, 사망·실종자에 대한 구호금 등 재난지원금 상향, 풍수해 대비·대응체계 전문 개선 검토 계획 등을 보고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