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에 통제상황 실시간 제공·자동알림 업무 전파체계 구축 등

진영 장관이 지난달 24일 부산 동구 초량제1지하차도를 찾아 집중호우 침수 피해 현장을 둘러봤다 / 사진 = 행안부 제공.

앞으로 폭우가 쏟아지면 지하차도가 자동차단된다.

행정안전부는 지하차도 침수에 따른 인명·재산피해를 막기 위해 IT 기술을 도입하는 등 근본대책을 마련키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달 23일 부산지역에 집중호우가 내렸을 때 초량 제1지하차도가 침수되면서 3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으며 차량 6대가 침수되는 등 다수의 사상자와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하차도 차단시설을 자동화해 통제 사각지대를 줄이기로 했다. 집중호우로 인해 지하차도를 통제해야 하는 상황에서 직접 현장에 나가지 않고도 원격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식이다.

새로 설치되는 지하차도에 이러한 안전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관련 법규를 8월 내로 입법예고할 계획이다.

또 차량 내비게이션사와 지하차도 통제상황을 공유해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지하차도 통제 상황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신속하게 추진키로 했다.

지자체 담당자들의 업무 숙련도를 제고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통제기준 등 주요 사항들을 체크리스트화해 일선 현장 매뉴얼을 정비하고 지자체 담당 공무원 뿐만 아니라 경찰 공무원까지 교육대상을 확대한다.

이외에도 실시간으로 강우정보와 통제기준 등을 연계해 시설관리자에게 전파하는 상황전파시스템 구축을 통해 일선 현장에서 업무 공백이 발생치 않도록 지원키로 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