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성 유지하면서 해외유입 최소화해야…임시생활시설 운영 효율화"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 사진 = 연합뉴스 제공.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7일 여름 휴가철에 감염위험이 높은 '파티 게스트하우스' 등 유흥업소에 대한 방역 조치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대본 회의에서 "본격적인 휴가 시즌에는 불특정 다수가 접촉하는 만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위험이 커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클럽과 감성주점, 헌팅포차 등 기존 고위험 유흥시설뿐 아니라 최근 문제가 되는 파티 게스트하우스 등 감염위험이 높은 시설에 대해서도 이용인원 제한이나 사전예약제 운영 등 추가적인 방역강화 조치가 적극적으로 취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파티 게스트하우스는 음식점 영업신고도 없이 파티 장소와 주류 등을 제공하는 숙박시설로 휴가철을 맞아 전국에서 성업 중이다.

사진 / 연합뉴스 제공.

박 1차장은 또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빠르게 재확산하는 상황을 언급하면서 "개방성을 유지하면서도 해외유입 확진자를 최소화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해외 상황을 철저히 평가·분석해 방역 강화 및 추이감시 국가 추가지정 등을 통해 해외유입을 보다 철저히 관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중대본은 이날 해외에서 들어오는 입국자 중에 자가격리 장소가 없는 단기체류 외국인 등이 14일간 머무는 임시생활시설의 운영 효율화 방안을 논의했다.

임시생활시설은 전국에서 73개가 운영됐고 3월부터 지금까지 4만7천여명이 이용했으나, 지금까지 이 시설로 인해 지역주민과 시설지원인력이 감염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

박 1차장은 "임시생활시설을 통해 개방성을 유지하면서도 지역사회 감염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면서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해 시설운영을 더욱 체계화하고 효율화할 예정으로, 국민들께서도 지역 내 시설에 대해 지지해달라"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