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시설 정보시스템 통합관리 제도개선 발굴·협의 등 수행

민원 상담업무 모습 / 사진 = 소방청 제공.

민원인들이 소방시설에 대한 문의를 쉽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소방시설민원센터’가 신설됐다.

소방청은 소방시설과 관련한 민원을 전담해 처리하는 ‘소방시설민원센터’를 신설하고 내달 1일부터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그동안 소방시설 설치기준 및 법령해석 요청 등에 대한 민원처리를 하면서 동일한 사안에 대해 지역별로 답변이 다를 때도 있어 혼란이 생기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 민원인이 소방시설에 대한 문의를 어디로 해야 하는지 몰라 불편하다는 지적도 계속됐다.

이에 소방청은 국민들이 편리하게 민원업무를 해결하고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 소방청에 전국 통합 민원센터를 신설했다.

이번에 신설되는 민원센터는 소방청 및 시·도 소방관서 소방시설 관련 민원처리, 질의회신집 및 해설서 발간, 소방시설 관련 정보시스템 통합관리, 제도개선 발굴 및 협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아울러 국민신문고와 전국 소방서 홈페이지, 소방서 직접 방문 등을 통해 제기된 소방시설 관련 민원은 모두 민원센터에서 처리하게 된다. 또 제도개선을 위해 반복 제기된 민원과 불합리한 규정에 대해서도 적극 발굴해 관련 부처 등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소방청은 시·도 소방본부에서 운영인력을 파견받아 내달 1일부터 업무를 개시하고 향후 정식 직제를 마련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최병일 소방청 소방정책국장은 “이번 민원센터 신설로 보다 신속·정확하게 소방시설 설치와 관련된 민원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며 “이용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지속 보완해 민원행정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