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예방정책 수립 및 현장소방 활동 기초자료 제공

안전신문 자료사진.

소방청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화재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키 위해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행정안전부와 소방청은 소방 관련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체계적인 화재예방 정책을 추진키 위해 소방청에 ‘소방분석제도과’를 신설하고 인력을 보강한다고 7일 밝혔다.

소방분석제도과는 소방 관련 빅데이터 분석 및 운영, 화재안전기준 운영, 소방시설 법령 등 제도 총괄, 공공기관 소방안전관리 운영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또 그간 축적돼 있는 소방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해 결과를 화재예방정책 수립에 반영하고 화재진압 및 구조·구급 등 현장 소방활동에 실시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 제천화재와 밀양화재 등 대형재난 발생시 소방대상물에 대한 소방 관련 정보의 분석 및 제공이 원활치 않아 현장대응에 어려움이 있어 소방대상물 정보와 이용자 특성을 미리 분석해 화재예방 정책에 선제적으로 반영키 위해 조직이 신설됐다.

이번 조직 신설을 통해 소방 관련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화재위험 수준을 진단하고 안전기준을 수립하는 등 화재예방 및 현장대응 역량이 강화돼 소방 서비스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민과 소방관의 안전을 지키는 화재 예방의 컨트롤타워로서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한 과학적 재난대응체계를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문호 소방청장은 “지난 제천·밀양화재 등 대형재난 이후 지속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조직 신설을 통해 급변하는 재난 환경 속에 한발 앞선 예방정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