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위기상황시 어린이·청소년 생명 및 안전 보호

청소년에게 보급된 안전주머니 / 사진 = 안산시 제공.

안산시 청소년들에게 마스크와 손세정제, 생명수건 등이 담긴 ‘안전주머니’가 보급된다.

안산시는 관내 초등학교 55개교와 중학교 29개교 등 총 84개교의 학생 5만여명에게 안전주머니를 1개씩 이달 내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안전주머니에는 생명수건, KF94 마스크, 안전호루라기, 손세정제 등 4종류의 예방용품이 담겼고 화재 및 범죄 등 긴급 상황에 신속 대처할 수 있도록 가방에 걸 수 있도록 제작됐다.

생명수건은 자연 추출성 특수용액에 젖은 3중 필터형태의 습식 손수건으로 화재발생시 코와 입을 막고 대피할 때 유독가스로부터 호흡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마스크와 손세정제는 평소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해 활용할 수 있으며 위험이 있거나 위기상황이 발생해 긴급히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경우에는 안전호루라기를 꺼내 사용하면 된다.

한편 안산시는 화재, 감염병 등 발생시 일반 성인보다 재난상황을 피하기 어려운 18세 미만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안전취약계층의 안전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안전주머니를 제작·보급하고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화재 등 각종 재난과 위기 상황에서 어린 학생들을 안전하게 보호키 위해 안전물품을 지원하게 됐다”며 “‘살맛나는 생생도시 안산’을 구현하고 시민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안전물품 지원뿐 아니라 안전교육과 홍보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