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감염병 발생 실시간 모니터링…방역 내 충분히 대응 가능"

김강립 제1총괄조정관 정례브리핑 / 사진 = 연합뉴스.

중국 북부 네이멍구(內蒙古) 자치구에서 흑사병(페스트) 환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페스트 치료 및 대응에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페스트는 치료제도 갖고 있는 데다 치료 경험, 프로토콜을 이미 정립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위험도가 낮다"고 말했다.

앞서 네이멍구 현지 위생건강위원회 등에 따르면 지난 5일 바옌나오얼 지역에 거주하는 목축민 1명이 림프절 페스트 확진 판정을 받았다. 현재 환자는 격리치료 중이며, 상태는 안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1총괄조정관은 "각국에서 발생하는 감염병 상황은 시시각각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 보고·공유되고 있다"며 "우리 정부 역시 WHO를 통해 국제적 감염병 발생 상황을 모니터링(관찰)하고 감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라 하더라도 감염병의 동시 발생으로 인한 위험은 현저히 낮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면서 국내 전파 및 유입으로 인한 위험이 크지 않다고 부연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역시 "페스트를 비롯해 황열 등은 검역법에서 검역 감염병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해외에서 발생하는 즉시 통보되고 검역 단계에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작동 중이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페스트는 쥐벼룩이 사람에게 옮긴 뒤 전파가 이뤄지는데 예전에는 치료 약이 없어 관리하는 게 상당히 어려웠지만, 지금은 항생제로 대부분 다 치료되는 감염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감염병은 주로 상하수도 시설이 잘 갖춰지지 않았거나 위생 상태가 열악한 곳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우리나라는 위생 상태가 아주 양호한 대표적 국가"라며 "우리 방역체계에서 충분히 대응 가능한 감염병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페스트는 주로 페스트균에 감염된 쥐나 토끼 등 야생동물에 기생하는 벼룩이 사람을 물어 전파된다. 사람 간에는 폐 흑사병 환자가 기침할 때 나오는 작은 침방울(비말) 등을 통해 전염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