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소방시설 미설치 현장 경고··· 향후 유사 사례 지적시 엄정 조치

장마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펼쳐진 점검에서 울산지역 중대형 건축공사장 48곳이 적발됐다.

울산시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3일까지 시·구·군 및 민간전문가 등으로 합동 특별점검을 편성해 지상 6층 이상 또는 연면적 2000㎡ 이상 중대형 공사장 48곳의 공사장에 대해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이번 점검은 건축자재 품질관리 상태, 현장 내 화재안전예방 준수, 우수기 대비 안전관리계획 등을 살피기 위한 것으로 총 298건의 위반사항이 적발됐다.

유형별 적발사항을 보면 시공상태 불량 75건, 안전시설 미비 134건, 현장정리 미비 18건, 기타 71건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즉시 시정(7건), 보수‧보강 안전대책 강구(278건), 사후관리(13건) 등의 조치를 내렸다.

특히 건축자재 품질관리 소홀 및 임시소방시설 미설치 현장(22곳)에 대하여는 이번에 한해 시공사 및 감리자에게 경고 조치했으며 이후 유사 사례 지적시에는 관계법에 따라 엄정 조치키로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특별 안전점검 결과 대체적으로 소규모 건축공사장에서 자재품질 시공관리 및 안전관리가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건축현장 관계자 등에 대한 적극적인 안전교육을 통해 부실시공 및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