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탐대실로 발등 찍지 말 것 당부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재난기본소득과 현금을 차별거래하는 것에 대해 강력히 경고했다.

이재명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도재난기본소득과 현금을 ‘차별거래’했다고 신고된 383개 점포를 현장점검한 결과 20일까지 111건(기존 15건 포함)의 부당행위를 적발했습니다”고 밝혔다.

이어 “현금결제를 유도해 매출을 속이거나 부가세 수수료 등 명목으로 10% 더 받아 이득 좀 보려는 것인데 카드가맹점 등록취소, 지역화폐(재난소득) 거래금지, 세무조사, 형사처벌까지 받으면 결국 백퍼센트 손해입니다”고 설명했다. 

또 “초기 적발된 15곳은 이미 조치했고 추가 적발한 96곳 역시 똑같이 조치하고 향후 발각되는 것도 예외없이 조치할 것입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지금은 모두가 어려운 시기입니다”며 “재난기본소득은 함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도민 세금으로 실시하는 긴급 경제정책입니다”고 호소했다.

이 지사는 “아무데서나 못 쓰는 불편을 감수하고 지역경제 살리자며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일부러 찾아온 도민들께 법률 어기고 탈세 해가면서 실망을 안겨서야 되겠습니까”라며 “경기도는 불공정 앞에서 결코 예외를 두지 않습니다”고 못박았다.

더불어 “극소수 상인의 일탈이 상권에 대한 불신으로 확산돼 성실하게 가게 운영하는 대다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피해보지 않도록 강력조치를 이어갈 것입니다”며 “일부 꼼수영업하는 분들, 제발 소탐대실하지 마시고 우리 공무원들이 세무조사 형사고발 가맹 취소에 매달리지 않고 다른 일 전념할 수 있게 해주십시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