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수단별 맞춤형 대책 13일부터 시행

/연합뉴스 자료사진

13일부터 서울시 지하철 혼잡도가 150% 이상일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승객은 탑승이 불허된다.

서울시는 코로나19 감염자 발생으로 급감했던 대중교통 이용객 수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혼잡도 분석 및 예측을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교통수단별 맞춤형 대책을 13일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서울시는 먼저 전동차 이용객 혼잡도 관리기준을 마련하고 승객간 물리적 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혼잡 단계별로 특별대책을 시행한다.

혼잡 단계는 열차내 이동이 불가능한 수준인 혼잡도 150% 이상으로 이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승객의 탑승이 불허된다.

혼잡 단계에서는 안내방송을 통해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고 미착용시 역무원이 개찰구 진입을 제한한다.

마스크 미소지 승객을 위해 덴탈마스크가 전 역사의 자판기, 통합판매점, 편의점 등에서 시중가격에 판매된다.

아울러 출퇴근시간에 추가 전동차를 투입해 혼잡도를 낮출 계획이다. 혼잡도가 높은 노선(2, 4, 7호선)은 열차를 증회운행하고 그 외 노선들은 비상대기 열차를 배치해 혼잡상황 발생시 즉시 투입한다.

혼잡도 170% 이상이 되면 안내요원의 탑승 통제와 역·관제·기관사 판단 하에 혼잡구간 무정차 통과도 가능토록 한다.

버스도 혼잡노선의 승객 수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증회 운행, 예비차 추가 투입 등 상황별 혼잡도 완화 대책을 시행해 전염병 확산 위험을 사전 차단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1단계로 13일부터 감회운행 중인 차량 413대(평일기준)를 정상 운행하고 2단계로 혼잡도 130%(재차 60명/승차정원 46명) 초과 노선에 대하여는 배차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증회(216회)한다.

2단계 실시 후에도 혼잡도 130% 초과노선 발생시 3단계로 예비차를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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