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방사선안전 실무협의회 구성해 각종 현안 해법 모색

협업을 통한 방사선 문제 해결을 위해 실무협의회가 구성된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는 다수부처가 관련된 방사선 안전 현안에 대해 충분한 논의를 통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방사선안전 실무협의회를 구성한다고 29일 밝혔다.

방사선안전 실무협의회는 원안위 방사선방재국장 주재로 보건복지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방사선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과장급 공무원이 참여하며 전문적이고 시의성 있는 이슈 발굴과 검토를 위해 관련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단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원안위는 라돈침대 사건을 거치며 생활용품 중 방사성물질 검출, 항공승무원 방사선 피폭 등 다양한 분야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고 있으나 관련 업무는 부처별로 산재돼 있어 부처간 협업을 통해 국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원안위에 따르면 현재 방사선 관련 업무는 원자력안전법, 생활주변방사선안전관리법을 담당하는 원안위, 의료법을 담당하는 복지부, 수의사법을 담당하는 농식품부, 실내공기질관리법을 담당하는 환경부, 산업안전보건법을 담당하는 고용부 등 10여개 부처가 각각의 법률로 관리하고 있다.  

원안위는 이번에 구성되는 방사선안전 실무협의회를 통해 방사선 안전분야의 부처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범부처 협업·조정체계 구축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방사선안전 기술기준, 측정·관리절차의 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적 지원을 각 부처에 제공하고 부처간 협업·조정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방사선 안전규제를 효율화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