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절감 및 효율적 시설물 관리 기대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고속국도, 일반국도 등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도로에서 활용하고 있는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이 앞으로 지방도 등 지자체 관할 도로에도 적용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그간 주요 간선도로를 관리하며 축적한 지적자산인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을 지자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연계한다고 21일 밝혔다.

우선 강원도와는 관할 지방도로의 포트홀, 균열 등 포장 위험요소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노후 교량, 터널의 체계적 보수가 가능토록 정부의 도로관리시스템을 개방하고 축적된 기술을 지원토록 MOU를 체결한다.

또 경기도에는 관할 지방도로의 포트홀, 로드킬 등 도로불편을 즉각 신고하고 24시간 내 접수처리가 되도록 ‘척척해결서비스’를 경기도 도로 모니터링단이 사용·연계토록 지원한다.

이에 따라 지자체의 예산 절감 효과와 함께 보다 효율적인 시설물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에는 경기도와 ‘산사태 관리 시스템’, 제주도와 ‘도로포장 관리 시스템’에 대해 각각 협약을 맺었다.

김용석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정부와 지자체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국민들의 도로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며 “향후 정부의 데이터 기반의 첨단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이 전국 11만km의 모든 도로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각 도로관리청들간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스마트 도로관리시스템 / 사진 = 국토교통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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