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객 체류시간 가장 긴 객실 공기 정화 우선 추진··· 공기질 개선장치·에어커튼 설치

지하철(터널, 대합실·승강장, 전동차 객실) 공기질 개선을 위한 체계도 / 사진 =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터널, 전동차, 지하역사 등 지하철 미세먼지 농도를 2018년 대비 최대 50%, 초미세먼지 농도를 45% 줄인다.

서울교통공사는 쾌적한 지하철 환경 조성을 위해 4대 분야 23개 대책을 담은 ‘2020 미세먼지관리 종합계획’을 12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대책은 이달 개정된 환경부 실내공기질관리법 기준에 맞춘 대책으로 2022년까지 지하역사의 미세먼지 농도를 50µg/m3로 낮추는 등 법적 기준(100µg/m3)을 훌쩍 넘는 목표가 담겼다.

전동차 및 지하역사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35µg/m3 이하로 낮춰 법적기준인 50µg/m3보다 강화된 목표를 제시했다.

우선 승객이 가장 오랜 시간 머무는 전동차 내 공기 정화를 추진한다. 전동차 객실에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를 2019년 140칸, 2020년 1076칸, 2021년 344칸 등 연차적으로 도입하고 교체를 앞둔 노후 전동차 1914칸은 신형 전동차 제작시 공기질 개선장치를 설계에 반영토록 했다.

열차 출입문 양쪽 옆에서 터널이나 승강장으로부터 미세먼지가 객실로 유입되지 않도록 바람을 이용해 밀어내는 기능을 하는 에어커튼도 설치된다. 올해 전동차 10칸에 에어커튼을 시범 설치한 후 효과를 분석해 2022년까지 1020칸에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승강장 고성능 공기청정기 / 사진 = 서울시 제공.

한편 승강장에는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낼 수 있는 헤파필터가 장착된 고성능 공기청정기를 설치 중이다. 254개 지하역에서 역당 16대가 설치된다. 지난해 계약물량 2040대가 127개역에 설치 중이며 올해 나머지 역에 2024대를 설치한다. 또 역사 환기설비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까지 정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개선한다.

지하철 터널 내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주요인인 차륜과 레일 마모를 관리키 위해 레일 밀링차를 도입, 손상된 레일의 단면을 연마해 재생하는 기존 방식에서 절삭 칩을 포집까지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또 유입·유출 공기 중 미세먼지를 흡착해 제거하는 기능이 있는 양방향 전기집진기를 환기구에 확대 설치하고 노후된 터널 환기설비의 용량을 기존보다 15% 늘리는 개량사업도 진행한다.

터널 내 쇳가루와 분진을 제거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제거차량도 도입된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디젤형 모터카를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방식의 친환경 모터카로 교체하는데 올해 11대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35대를 순차적으로 교체 완료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하역사 공기질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측정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키 위해 IoT, 빅데이터, AI 등 정보통신기술을 적극 활용한다.

지난해 6월 서울 지하철 1~8호선 277개 전 역사의 대합실과 전동차 등에 미세먼지 측정기 840대를 설치 완료한데 이어 올해부터는 실시간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을 100개역에 구축해 각종 공기질 저감장치를 최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장은 “그간 지하철 미세먼지는 법적 기준치 이내로 관리해 왔으나 이번 계획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획기적 수준으로 공기질을 개선코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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