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차량 조기 충원 및 휴게시간 보장 등

택배 / 안전신문 일러스트.

정부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하게 업무량이 늘어난 택배업계 종사자들을 위한 안전사고 예방 및 근로환경 개선 등 보호조치를 적극 준수해 줄 것을 권고했다.

국토교통부는 10일 택배업계 간담회를 개최해 택배 종사자 보호조치 사항의 내용 및 필요성 등을 설명하고 소속 대리점 등 영업소를 통해 적극 준수해 줄 것을 요청했다.

택배회사 영업소(대리점)는 평상시 대비 물량 증가가 일정기간 지속되는 경우 신속히 택배차량 및 택배기사를 충원해 물동량을 분배해 배송한다.

택배차량 및 종사자 충원이 어려운 경우 택배차량에 동승해 물품을 운반할 보조 인력을 충원해 택배종사자의 배송업무를 지원한다.

신규 택배 종사자는 일일 배송물량을 숙련된 택배기사 평균 배송량의 60~70% 한도 내로 배정하는 등 택배 종사자의 물량 및 구역 배정시 건강상태, 근무기간, 업무 숙련도 등을 고려하고 배송물량이 많은 택배 종사자의 업무 경감을 위해 영업소 내 종사자간 협의를 통해 택배 물량 및 배송구역을 조정·검토한다.

‘근로기준법’ 등 근로관련 규정을 참고해 택배 종사자에게 일일 휴게시간을 보장하고 일일 물량이 많을 경우 맡은 물량을 한 번에 배송하지 않고 오전·오후 등 수차례 물량을 나눠 배송해 휴식시간을 확보한다.

영업소의 택배차량 및 택배기사 신속 충원 등이 여의치 않아 택배기사의 피로도가 크게 증가한 경우 고객과 협의 및 양해를 통해 평소 배송기일보다 지연(1~2일) 배송한다.

영업소별로 건강관리자를 정해 업무시작 전 택배 종사자에 대한 건강상태를 확인하며 배송업무가 힘들 정도의 건강상태로 판단되는 종사자는 업무에서 배제한다.

택배 종사자의 배송 업무상황을 모니터링해 배송완료 여부 등과 관련해 이상 징후가 있다면 해당 택배기사에게 연락해 이상유무 등을 확인한다.

업무구역이 인접한 택배 종사자로 팀(4~5명)을 구성해 팀원 중에 연락두절 등 위급상황 발생시 응급기관 연락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는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운전·배송 업무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업무상 재해에 대비해 택배 운송사업자는 택배 종사자에 산재보험 가입을 적극 독려한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가급적 고객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비대면 배송방식을 실시하며 택배 종사자에게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공급하고 택배차량에 주기적인 소독을 실시한다.

국토부는 향후 택배 종사자 보호조치 권고사항 이행 준수 여부에 대한 현장 실태확인과 함께 조치실적을 매년 택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택배 운송사업자의 택배서비스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김채규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택배물동량의 증가에 대응한 택배 종사자의 안전사고 방지와 더불어 근로여건 개선 등이 함께 이뤄지도록 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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