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대본 방역총괄반장, 브리핑 통해 자가격리 무단이탈자 예방 방안 밝혀

브리핑하는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 사진 = 연합뉴스.

정부가 자가격리자 무단이탈을 방지키 위해 ‘전자팔찌’ 활용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대다수 국민들이 자가격리를 잘 지켜주시고 있으나 이를 지키지 않는 분들이 나타나는 경우를 예방하는 수단이 필요하다”며 “대책 중 하나로 손목밴드(전자팔찌)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전국 자가격리 인원은 6일 오후 6시 기준으로 4만6566명이며 이 중 3만6424명이 해외에서 들어온 인원이다.

이러한 자가격리 인원은 ‘자가격리 앱’을 통해 정부에서 감시하고 있는데 최근 베트남 자가격리 인원이 핸드폰의 전원·위치추적 장치를 꺼놓고 외출을 즐기는 등 무단이탈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실제로 무단이탈 등 자가격리 지침을 어겨 감염병예방법 등 절차에 따라 사법처리가 진행되고 있는 사람이 75명에 달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인권침해 논란이나 격리자용 손목밴드 개발에 걸리는 시간 및 비용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윤 반장은 “전자팔찌라고 하면 부정적인 인식이 상당히 강하게 느껴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방역적 관점에서 자가격리자에 대한 관리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