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투·개표소 안전 유관기관 영상회의’ 개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20일 앞두고 행안부가 유관기관간 (사전)투·개표소 경비·소방·전기·통신 등 안전관리 상황을 공유·점검하고 지원체계를 구축키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행정안전부는 26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투·개표소 안전 유관기관 영상회의’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행안부는 지난 19일 사전투표 모의시험 현장방문을 시작으로 투·개표소 선거 안전관리대책 현장점검을 25일부터 4월 3일까지 진행하고 각종 사건·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사전투표 기간부터 투표일까지 ‘(사전)투·개표 지원 상황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다음달 30일까지 선거 관련 해킹 등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는 한편 지진 등 재난 발생시 신속한 초동대응을 위한 비상대비체계를 유지키로 했다.

경찰청은 선거 기간 개시일인 내달 2일부터 경계를 강화하고 선거일인 15일에는 경찰 비상근무단계에서 최상위인 ‘갑호 비상’을 발령해 빈틈없는 선거경비체제를 확립할 예정이다.

소방청은 투·개표소 소방·방화시설을 사전점검해 위험요소를 예방하는 한편 (사전)투·개표 당일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해 가용 소방력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우정사업본부도 24일부터 선거일까지 ‘선거우편물 특별소통기간’으로 설정해 거소투표·사전투표용지 회송 등 선거우편물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송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한국전력은 무정전 전력공급설비를 구축하고 비상시 신속복구체계를 가동하며 KT는 ‘선거통신 안정지원 상황실’을 운영하고 선거통신회선 품질 확보를 위한 사전정밀점검 등을 실시해 투·개표시 안정적인 전력·통신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재관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선거일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투·개표소 사전 안전관리점검을 철저히 하는 한편 유관기관간 투·개표 안전추진체계를 상시 긴밀하게 유지해 투·개표 사무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