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간병인 관리도 강화··· 조치 내용은 복지부·질병관리본부와 논의 후 결정

정세균 국무총리 / 사진 =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강화조치를 늦어도 27일 시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더해 요양병원 등의 간병인들에 대한 관리도 강화해야 한다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강화조치가 시급한 상황”이라며 “늦어도 27일부터는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절차 강화조치를 실시하는 것이 현재의 목표”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러한 이유에 대해 “미국의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불안감을 느끼는 북미지역 유학생 등 우리 국민들의 귀국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지체할 시간이 없다”며 “우리 방역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국민들을 보호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고민해서 만든 제안을 토대로 회의에서 결론을 내려 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 총리는 이날 요양병원 간병인들에 대한 관리와 방역대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간병인들이 병원에 상시출입하고 환자와 가장 가까이에서 생활하고 있으나 의료인이나 병원 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그간 상대적으로 관리가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요양병원 간병인 경력이 확인되면 우선적으로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혹시라도 검사과정에서 체류자격이 문제가 돼 불이익을 받을까봐 검사를 기피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보건복지부, 법무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신속히 이에 대한 방안을 강구해서 보고해 달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정 총리는 “종교시설과 요양병원을 중심으로 한 산발적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다”며 “특히 고령의 고위험 환자들이 대부분 요양병원에서 감염돼 의료체계에 큰 부담을 주는 것은 물론 지역 확산으로 번질 우려도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는 말과 함께 발언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