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서 모두발언···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위기 극복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모습 / 사진 =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대한민국이 코로나19로 인해 방역과 경제 양면이 모두 위기인 상황이라며 이를 해결키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관계부처에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경영계, 금융계, 가계, 노동계, 중소·벤처기업인, 소상공인 등 각 경제 주체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코로나19로 발생한 경제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하는 ‘주요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현재 대한민국은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아주 엄중한 상황”이라며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보건·경제 위기가 한꺼번에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더 크게 걱정되는 것은 경제, 그리고 민생”이라며 “몇몇 분야가 아니라 전 산업분야가 위기를 맞았기 때문에 정부가 내수·소비 진작책을 담은 20조원 규모의 ‘민생경제 종합대책’에 더해 11조7000억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했지만 문제는 우리만 잘 극복한다고 해결되기 어렵다는 것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코로나19는 전세계가 함께 겪고 있는 문제라 경제 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고 특히 과거 경제 위기 사례와도 양상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전례 없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오늘 절박한 심정으로 경영계와 노동계, 중소·중견기업, 벤처·소상공인, 수출·서비스업, 금융계와 소비자단체까지 여러분들을 모시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추경을 포함해 총 32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지원을 실행할 것”이라며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는 물론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영세 사업장에 대한 임금보조, 저소득층 소비 여력 확충과 고용 유지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외교 문제에 관해서는 “보건과 경제 모두 공조가 절실하다”며 “당장은 각국이 방역 때문에 입국 제한조치를 취하더라도 최소한 기업인들의 국가간 이동은 허용토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그는 “‘정부는 ‘방역이 최선의 경제 대책’이라는 생각으로 감염병의 확산을 차단하고 경제를 지켜나가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그러나 이는 정부의 힘만으론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 경제의 핵심 주체들께서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위기 극복의 주역이 돼 주시길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